2026.01.27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작년 전국 땅값 2.25% 올라…서울·경기 전국평균 상회

지난해 전국 땅값이 2%대 상승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1] 양도세 유예 종료 앞두고 강남 2억 '뚝'…처분 나선 다주택자

정부가 오는 5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제 재적용을 예고하면서, 강남권을 중심으로 시세보다 가격을 낮춘 급매물이 일부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중과 부활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절세를 노린 다주택자들이 서둘러 매각에 나서면서다.





[연합뉴스] 작년 아파트 시장 '초양극화'…전국 상하위 20% 가격차 14.5배

지난해 서울 주요지역 집값의 가파른 상승과 지방 부동산 경기 침체가 맞물리면서 전국 아파트값 상하위 격차가 14배 수준으로 벌어졌다.



 

[데일리안4500가구 입주해도 서울 전세가 '쑥'…사라지는 입주장

서울 전세 물량 가뭄 속 전세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한 지역에서 4500가구 이상이 동시에 입주를 시작했지만 전셋 값이 계속 오르는 등 기존 신축 입주 지역에서 나오던 '입주장 효과'마저 사라진 듯한 모습이다.


 


[매일경제] “대출 규제에 희비 엇갈린 마·용·성”…마포구 거래는 뛰는데 ‘이 동네’는 뚝

주택 가격 구간별로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제한한 10·15 대출 규제 이후 마포·용산·성동구의 거래가 빠르게 위축됐지만 고가 아파트의 평당가는 오히려 오르며 양극화가 두드러졌다. 다만 이 가운데서도 마포구의 고가 아파트 거래는 소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내달 전국 입주 물량 1만2천여가구…올해 상반기 최소"

다음 달 전국적으로 입주 물량이 올해 상반기(1∼6월) 가운데 가장 적은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파이낸셜뉴스] 대장주 아파트 '더 똘똘한 한채' 열풍…非강남권 단지 전멸

올해 '선도 아파트 50단지'에 서대문과 광교 대장주가 제외됐다. 앞서 지난해에는 마포·중구 대단지와 지방 단지가 전멸했는데 '더 똘똘한 한 채' 열풍이 이어지면서 추가로 비 강남권 단지가 사라진 것이다. 경험 못한 대출 규제가 특정 단지·지역 쏠림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연합뉴스] 진주 대학생들 "대학가 월세 인상·꼼수 관리비 대책 마련해야"

경남 진주지역 대학생들이 대학가 원룸의 과도한 월세 인상과 기형적인 관리비 부과 실태를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김포 북변·사우·풍무 재개발 본격화…1만1천여세대 규모

경기도 김포시는 지역 내 도시재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2030년까지 사우동, 북변동, 풍무동 일원에 1만1천627세대가 입주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뉴시스] 李대통령 보유세 강화 가능성 시사…버티는 다주택자들 '어쩌나'

이재명 대통령이 25일 자신의 SNS에 부동산 세제와 관련한 메시지를 잇달아 내놓으면서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일반] 


[매일경제] “혼자사는 어르신도 앱으로 간편하게”…아파트아이, 집 수리 서비스 ‘아파트케어’

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가 세대 수리 서비스 ‘아파트케어’를 안양∙의왕∙군포∙송파 4개 지역 전체 아파트로 전격 확대 오픈한다고 26일 밝혔다.





[머니투데이] 58년 만에 돌아온 트램…다음달, 서울 도심에 달린다

58년 만에 다시 서울 도심을 달리게 될 트램(노면전차)이 시민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서울시는 위례선 트램의 본선 시운전을 위한 차량기지, 궤도 등 기반 시설 설치를 모두 마치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시운전에 들어간다고 26일 밝혔다.




[뉴시스] 은행권, 달러예금 금리 줄줄이 0%대로 인하

은행권이 정부의 환율 방어 기조에 발맞춰 외화예금 금리를 연 0%대로 줄줄이 인하하고 나섰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