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한국경제] 거래 반토막 집값은 '껑충'…서울 초고가 아파트 '규제 역설'

정부와 서울시의 잇따른 규제에도 서울 주요 초고가 아파트 단지의 매매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량은 반토막 났지만 상승 거래 위주로 계약이 체결되면서 집값을 밀어 올린 것이다. 업계에서 초고가 주택 시장의 ‘규제 역설’이 작용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매일경제압구정4구역 국평 분양가 35.8억…조합 예상 분양가, 펜트하우스는 210.9억

서울 강남의 핵심 재건축 단지인 ‘압구정4구역’ 국민평형인 전용면적 84㎡(34평형)의 예상 분양가가 35억8000만원으로 추정된다.



 


[뉴스1] 내년 서울아파트 입주 물량 '반토막'…공급절벽 우려 확대

내년 아파트 입주 물량이 올해 대비 28% 감소할 전망이다. 특히 같은 기간 서울 입주 물량은 50%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공급절벽 우려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경제] 내년 전국서 집들이하는 아파트 17만여가구

22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내년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17만2270가구로 집계됐다. 올해 23만8372가구보다 28% 쪼그라들었다.





[서울경제] 서울 노후 전통시장도 속속 재정비… 주상복합으로 바뀐다 [집슐랭]

서울 도심 내 노후 시장·상가 부지에 주상복합단지 개발이 확산하고 있다. 온라인 유통 활성화 등의 변화로 전통 상권이 쇠퇴하는 가운데 주거시설에 대한 수요가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사업성 확보가 가능한 주요 역세권 입지 위주로 주상복합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뉴스1] 내년 초 나올 수도권 공급대책…핵심은 '유휴부지' 활용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이 내년 초 발표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집값 상승 압력이 여전하다고 보고, 유휴부지 등을 활용한 공공택지·도심 내 주택 공급 확대를 핵심 축으로 한 대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경남도, 거제시 아주동에 민간 임대 1천192가구 건설

경남도는 거제시 아주동 일대를 공공지원 민간촉진지구로 지정해 임대아파트 1천192가구를 조성한다고 22일 밝혔다.




[연합뉴스서울시 규제철폐 '층층공원' 적용한 미아동, 신통기획 확정

서울시는 규제철폐 6호로 도입한 층층공원(입체공원)의 시범 사업지인 강북구 미아동 130 일대의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을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매일경제] 당정 “주택공급 속도전”…부동산 공급대책 연초 윤곽 나온다

정부가 10·15 부동산 대책의 후속 과제인 주택 공급 방안을 놓고 지방자치단체장들과의 협의를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뉴시스] 용산구, 한남3구역 이주관리 백서 발간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한남3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이주 관리 경험을 정리한 한남3구역 이주관리 백서(재개발 이주관리 매뉴얼)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연합뉴스제천 하소주공1단지 재건축사업 본궤도…정비구역 지정

충북 제천시는 하소동 하소주공1단지아파트 재건축사업의 정비구역이 지난 19일 지정 고시됐다고 22일 밝혔다.





[뉴시스] LH, 공공정비사업 컨설팅 본격 착수…신규 후보지 발굴 속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서울 공공정비사업 컨설팅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신규 후보지 발굴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파이낸셜뉴스건설 공사비 오른다...내년 표준시장단가 2.98% 상승

국토교통부는 2026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건설공사 표준품셈과 표준시장단가를 23일 공고한다. 표준품셈과 표준시장단가는 국가계약법에 따른 건설공사 예정가격 산정 시 활용되는 직접 공사비 기준으로, 적정 공사비 산정과 건설현장 안전 확보의 근간이 되는 자료다.


 



[연합뉴스]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조성 순항…보상 협의 착수

경기 용인시는 이동·남사읍 일원에 조성 중인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의 손실보상 협의가 22일 시작됐다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 외곽부터 풀자"…순차적 해제 목소리 힘 실려[토허제 딜레마]③

서울 전역이 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구역)으로 묶인지 두 달이 지나자 '노·도·강(노원·도봉·강북)' 등 외곽지역부터 토허구역을 순차적으로 해제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일반] 


[뉴스1] 시속 370㎞, 韓 세계 2번째 빠른 고속열차 개발…2030년 첫 운행

우리나라가 상업 운행속도 370km/h(설계 최고속도 407km/h)급 차세대 고속열차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건설사 동향]


[한국경제TV] '올해만 5명 사망' 포스코이앤씨, 노동안전 종합대책 적용 안 받는다

올해 들어 노동자 사망 사고가 잇따른 포스코이앤씨에 대해 정부가 강도 높은 산재 예방 대책을 내놨지만, 과징금 부과나 영업정지 등 핵심 제재는 현 시점에서는 적용 불가능한 상황으로 확인됐다.





[이데일리] “유상옵션 10% 더 내”…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 추가금 논란[only 이데일리]

의왕시청역 SK뷰 아이파크 아파트가 22일 정당계약을 시작한 가운데 모집공고에 유상옵션과 관련한 가격을 오표기해 가격을 10% 더 요구하며 동의서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첨자들은 해당 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하고 집단 민원을 넣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