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6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값 주간상승률 소폭 확대…경기 규제지역 강세 지속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1년 가까이 상승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주간 상승률이 소폭 등락을 거듭하는 횡보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뉴시스] 1월 주택사업경기 전망지수 5.8p 상승한 80.5…공급 축소·집값 상승 영향
서울의 집값 상승세와 공급 감소 우려로 이달 주택사업경기 전망지수가 상승했다.
[뉴시스] 올해 공공주택 분양 3만805호…전년 대비 22.8% 감소
올해 전국에서 공공주택 3만805호가 분양될 예정이다.
[매일경제] “집 좁아도 상급지로”…19억에 팔린 17평 아파트, 수요 쏠림 왜
최근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 등 주요 상급지에서 10평대 소형 아파트가 잇달아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매일경제] 전국 상가 10개 중 1개는 공실 … 정부 "주거시설로 용도전환"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이 13%를 넘기며 슬럼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상업시설을 주거시설로 용도 전환해 도심 공실 문제를 해소하고 부족한 주택 공급량을 늘릴 계획이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 포항 청림동·일월동에 106억 들여 도시 재생…정주 여건 개선
경북 포항시는 올해부터 2029년까지 106억원을 투입해 남구 청림동과 일월동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머니투데이] "공공주택 심의 통합·도생 6층 허용"…서울시, 주택공급 규제 개선 건의
서울시가 공공주택과 소규모 주택 공급을 가로막아 온 각종 규제를 개선해 달라고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신규 택지 발굴보다는 인허가 절차와 기준을 합리화해 주택 공급 속도와 여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취지다.
[서울경제] 주담대 줄였는데 안 잡히는 집값…정부의 가계부채 정책 딜레마
‘6·27 대책’ 같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대출 총량 관리에 지난해 12월 은행권 가계대출 감소폭이 동월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은행 주택담보대출만 해도 2년 10개월 만에 뒷걸음질쳤다. 가계대출이 줄어들고 있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가격 상승세가 지속하고 있어 금융 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 주택공급 활성화·재산권 보호 정책 9건 정부에 건의
서울시는 15일 공사비 증가, 전세사기 등으로 침체된 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고 공급 여력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규제 개선 9건을 국무조정실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사소한 누락도 계약 해지"…대법 판결에 오피스텔 분양시장 '긴장'
대법원이 오피스텔 등 비(非)아파트 분양 광고에서 경미한 정보 누락으로 시정명령을 받았더라도 분양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서 분양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침체한 비아파트 시장을 중심으로 계약 해지와 집단 소송이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금융/일반]
[연합뉴스] 1,500원 넘보는 환율에…기준금리 연 2.5%로 5연속 동결(종합)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15일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2.50%로 유지했다.
[건설사 동향]
[매일경제] 삼성물산, 아파트 세대 현관까지 음식배달로봇 확장 운영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은 배달플랫폼 ‘요기요’와 연계해 아파트 세대 현관까지 음식을 배달하는 자율주행 배달로봇 혁신 서비스를 확장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뉴시스] 현대건설, 통합 주거 플랫폼 '마이 힐스·마이 디에이치' 2.0 공개
현대건설은 기존 입주민 전용 통합 주거 서비스 플랫폼의 기능을 고도화한 '마이 힐스(my HILLS)·마이 디에이치(my THE H)' 2.0 버전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