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8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뉴스1] 층수 낮춰도 천장 높인다…서울 상급지 아파트 '천장고 경쟁'

최근 건설사들이 서울 주요 상급지를 중심으로 천장고(천장 높이)가 높은 아파트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천장고가 주거 공간의 고급화 요소로 부상하면서, 실내 개방감과 공간 활용성을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우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매일경제] “지금 아니면 진짜 못살수도”…마음 급한 2030, 동네 부동산으로 달려갔다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 이후 위축됐던 주택 매수세가 다시 살아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30세대를 중심으로 거래가 빠르게 늘면서, 집값 상승 흐름이 매수 심리를 재자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뉴시스광진·강동마저…3.3㎡당 6천만원 돌파한 서울 자치구 9곳

서울에서 아파트 3.3㎡(평)당 매매가격이 6000만원을 넘긴 자치구가 1년새 5곳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작년 호갱노노 검색 1위 아파트 '올림픽파크포레온'

7일 호갱노노를 운영하는 직방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올림픽파크포레온 페이지에 37만2천792명이 방문해 연간 수요자 관심 1위에 올랐다.






[서울경제] 유엔사부지-한남-이촌, 용산 신(新)부촌 주거벨트로 부상

서울 용산이 기존 강북 부촌의 틀을 넘어, 대한민국 부촌 지도를 새롭게 쓸 新 주거벨트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 명동 건물 높이규제 완화 추진…중구 "체류형 관광 중심지로"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명동 일대의 건축물 높이 규제를 완화하고 특별계획구역 3곳을 지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명동관광특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 변경안'을 오는 26일까지 주민에게 열람한다고 7일 밝혔다.






[머니투데이] '공공주도' 공급 속도전 '갸우뚱'…사업비 2배·공기 3년 더 늘어

정부가 공공주도 주택공급을 통해 '속도전'을 강조하고 있지만, 새해 들어 전자관보에 잇따라 고시된 공공주택 사업 사례를 보면 현실은 정반대다. 사업비는 불어나고 공사기간은 늘어나는 구조가 반복되면서 공공주도 공급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파이낸셜뉴스서울 재개발·재건축 3년간 148곳 역대급 지정..."규제가 발목 잡나"

지난해 서울에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구역으로 신규 지정된 곳이 76개 구역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최근 7년간 최대 규모다. 빠른 주택 공급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주비 규제완화 등 정비사업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 및 업계의 설명이다.
 

 



[연합뉴스] 광명시, 공공임대 186호 공급…청년·근로자 주거 지원

경기 광명시는 광명도시공사와 협력해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186호를 공급한다고 7일 밝혔다.






[금융/일반] 


[연합뉴스] 집 사면 더 행복해질까…부산대 연구팀, 주택소유 효과 분석

7일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최열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주택 소유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득 수준과 생애주기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경제] 설 연휴 승차권 15일부터 예매 시작…기간 3일로 늘려

코레일이 설 연휴 승차권 예매를 오는 15일부터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건설사 동향]


[한국경제] 페인트 칠하면 콘크리트 수명 향상…DL이앤씨 일냈다

DL이앤씨는 강남제비스코와 공동 개발한 '공동주택 내구성 향상 페인트 기술'이 국토교통부의 '건설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페인트 관련 기술이 국토부 건설신기술로 인증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건설신기술 인증은 국토부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술 또는 기존 기술을 개량해 신규성, 진보성, 현장 적용성 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술을 인증하는 제도다.






[뉴시스] 대우건설, 하이엔드 브랜드 '써밋' 커뮤니티 조명 디자인 기준 수립

대우건설은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써밋(SUMMIT)'의 커뮤니티 공간 전반에 적용 가능한 커뮤니티 조명 디자인 기준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신규 분양 정보] 


[한국경제] "여보, 길 건너 아파트는 10억 비싸대"…분당 집주인들 '술렁' [주간이집]


분당에서 '국민평형 20억원 시대'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공급 가뭄이 예정된 가운데 분당에서 일반분양에 나서는 신축 아파트들의 분양가가 연달아 20억원을 넘어서면서 새로운 기준 가격이 자리를 잡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