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6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 소폭 확대…지방 8주 연속 상승
횡보세를 보이는 서울 아파트 주간 평균 매매가격 상승률이 직전 주 대비 소폭 확대됐다. 10·15 대책으로 신규 규제지역이 된 경기 일부 지역에서는 높은 상승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비수도권도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뉴시스] 서울 3.3㎡당 분양가 5000만원 돌파…한강변 '국평' 20억 넘겨
최근 1년간 서울에서 분양한 민간아파트의 3.3㎡(평)당 평균 분양가격이 처음으로 5000만원을 넘어섰다.
[서울경제] 4인 가구 최고 점수 받아야 당첨…역삼센트럴자이 청약 당첨 최저 69점[집슐랭]
최근 1순위 청약 접수에서 평균 48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아파트 단지 역삼센트럴자이의 최저 당첨 가점이 4인 가구가 받을 수 있는 최고 점수인 69점으로 집계됐다.
[뉴스1] 압구정 아파트 1채 팔면 칠곡 '1000만원 아파트' 770채 산다
서울과 지방 아파트 가격 격차가 계속 확대되는 가운데, 지방에서는 여전히 1000만 원대 소형 아파트가 매매되는 모습이다.
[매일경제] ‘입주절벽’ 앞으로 더 세게 온다…올해 민간분양 15년만에 최저
올해 민간 아파트 분양 물량이 2010년 이후 15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 한강변 광장극동아파트 2천세대 단지로 재건축
서울 광진구 광장극동아파트가 재건축으로 한강변 보행·녹지축이 조성되고 공공시설을 갖춘 단지로 거듭난다.
[뉴시스] "지방 대도시에 일자리·주거·문화 '직주락' 거점"…도심융합특구 청사진 공개
정부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 대도시에 일자리·주거·문화가 어우러진 '직주락' 거점 조성 계획을 구체화해 추진한다.
[연합뉴스] 130억짜리 아파트 사면서 부친 돈 106억 무이자로 빌려
정부가 서울·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이상거래 기획조사에서 1천건 넘는 위법 의심거래를 적발했다.
[연합뉴스] 테헤란로 노후업무시설 리모델링…용산 나진상가에 신산업 거점
서울시는 강남구 테헤란로 일대 도심 업무지역을 리모델링 활성화구역으로 지정해 철거 없이 기존 건물을 보강하고 최대 30% 증축할 수 있게 허용하는 등 다섯 곳의 거점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24일 밝혔다.
[뉴시스] 서울시, '신통기획' 후보지 8곳 토지거래허가구역 신규 지정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8개 구역을 신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연합뉴스] 횡성군, 우천면 노후주거지 도시재생사업 본격화
횡성군은 국토교통부 주관 '2026년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된 우천면 일원 노후주거지정비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매일경제] 1000억 사업하는데 30억밖에 없다고?...‘부동산 PF’ 이젠 그런 사업 못한다
자기 돈은 3%만 넣고 나머지 수천억 원을 빌려 대규모 건설 사업을 하는 ‘봉이 김선달’식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관행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 금융당국이 PF 사업의 자기자본 비중을 높여야 대출을 내주는 방안을 2027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현재 PF 사업의 자기자본비율은 평균 3% 수준인데, 당국은 2030년까지 평균 20%로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 군포산본 선도지구 2곳 특별정비구역 지정…1기신도시 최초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군포 산본 선도지구 2곳(9-2구역 및 11구역)이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노후계획도시 선도지구 중 최초로 특별정비구역 지정 절차를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뉴스1] 집값 불안에 정부 공급 확대…3기 신도시 1455가구 늘린다
정부가 주택시장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3기 신도시 공급 확대에 나섰다. 토지이용계획을 조정해 아파트 가구 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단기간 내 공급 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아시아경제] '고가 매입임대' 잡으려다 '공급 절벽' 부추긴다…매입임대 전수조사 딜레마[부동산AtoZ]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민간의 신축 주택을 고가에 사들여 매입임대사업을 한다는 이재명 대통령의 지적에 정부가 전수조사에 나선다. 매입가격의 적정성을 뜯어보기 전 준비 작업이다. 이 같은 조치는 민간 사업자의 사업 참여 의지를 꺾을 수 있어 도심 주택 공급난을 가중할 수 있다. 올해 집값이 천정부지로 뛴 상황에서 매입임대까지 줄어들면 서민의 주거 불안은 더욱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연합뉴스] 성남시, 국방부에 서울공항 주변 고도제한 추가 완화 요청
군사 공항인 서울공항 인근 지역의 건축물 고도제한 완화방안을 모색해 온 경기 성남시가 자체 연구용역 성과를 바탕으로 국방부에 고도제한 추가 완화를 요청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경기도, 700억 규모 생활SOC 시군 오디션…도민환원기금 첫 사업
경기도는 시군을 대상으로 700억원 규모의 '생활밀착형 SOC 복합화 지원사업' 공모를 내년 1월 26일부터 2월 20일까지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금융/일반]
[연합뉴스] 한은 "내년 물가·성장·집값·환율 봐가며 금리인하 여부 결정"
한국은행은 내년 물가와 성장, 수도권 주택가격, 환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준금리 인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뉴시스] KTX로 논산훈련소까지…국토부, 호남선 고속화 기본계획 확정·고시
[건설사 동향]
[뉴시스] 동부건설, 용인 SK하이닉스 기숙사 공사 수주…1924억 규모
동부건설은 SK하이닉스와 경기도 용인클러스터 상생협력시설 건설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