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뉴시스] 11월 아파트 청약 경쟁률 6.8대 1…10곳 중 6곳은 '미달'

민간 아파트 청약시장 부진이 이어지면서 11월 전국 1순위 평균 경쟁률이 7대 1 이하로 떨어졌다.





[매일경제] “영끌 잘못했다 다 날렸습니다”…이자 못버티고 경매로, 1년새 30%↑

고금리 장기화 속에 수도권 집합건물(아파트·오피스텔 등)의 임의경매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영끌’로 주택을 매입한 차주들이 이자 부담을 견디지 못하면서 경매로 내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뉴시스입주물량 급감 '후폭풍'…내년 전세 상승폭, 매매가격 웃돈다

내년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이 올해와 비교해 24.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경제시공사 찾기 쉽지않네 … 찬바람 부는 소규모 재건축

200가구 미만 단지를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재건축이 사업 추진 속도가 빠름에도 시장에서 외면받고 있다. 단지 규모가 작아 사업성이 좋지 않고 분양 수요가 적은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뉴스1확 바뀐 경기 아파트 거래 순위…평택·화성·파주 10억 미만 '활발'

10·15 부동산 대책 여파로 경기권 아파트 거래 상위 단지가 바뀌었다. 규제 직전에는 성남·안양 등 10억 원 이상 고가 단지에 거래가 몰렸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규제지역 10억 원 미만의 중저가 단지에서 거래가 활발하다.



 


[뉴스1"전셋값이 매맷값 앞질러"…지방 집값 하락에 '깡통 아파트' 등장

지방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전셋값이 매맷값을 웃도는 이른바 '깡통 아파트'가 등장하고 있다. 부동산시장 침체 장기화로 매맷값은 하락하는 반면, 전셋값은 오히려 상승해 격차를 좁힌 영향이다. 이 경우 집주인으로부터 세입자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 주의가 요구된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 성북구 장위14구역, 2천846세대 공급…규제철폐로 사업성 개선

성북구 장위14구역이 서울시의 규제 철폐로 사업성을 개선해 대규모 주택 공급을 본격화한다.





[연합뉴스] 횡성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최종 선정

횡성군은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하반기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연합뉴스산청·거창· 창원·사천,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공모' 선정

경남도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전국에 48곳을 선정한 2025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공모에서 도내에서는 산청군, 거창군, 창원시, 사천시가 뽑혔다고 19일 밝혔다.






[연합뉴스] 답십리 자동차 부품상가, 729세대 주거단지로 재개발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 자동차 부품상가 일대가 729세대 주거단지로 탈바꿈한다.



 


[뉴시스] 가재울7구역 1435세대 공급…서북권 뉴타운 1만2천세대 완료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 재정비촉진지구 내 마지막 사업장인 '가재울7구역'에 1435세대 대단지가 조성된다.






[연합뉴스] 성남시, 분당 2차 특별정비구역 지정 공고…2026년 7월 접수

경기 성남시는 분당 노후계획도시 정비를 위한 '2차 특별정비구역 지정 제안 공고'를 19일 발표했다.






[연합뉴스] 작년 부동산서비스산업 매출 2.8%↓…사업체·종사자도 줄어

지난해 부동산 개발업, 임대업, 공인중개업 등 부동산 서비스산업 매출과 사업체, 종사자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일반] 


[한국경제] '1시간만 더 자고 출근했으면'…고통 받는 직장인들 [집코노미-집집폭폭]

경기도에 사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일자리가 풍부하고 집값도 서울보다 싸기 때문이다. 문제는 교통이다. 하루 100만명 넘는 경기도민이 서울로 출근한다. 이동 시간은 평균 1시간을 넘는다. 대중교통편을 더 늘리고, 교통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머니투데이] 서울시 "남산 곤돌라 패소 판결 납득 어려워…즉시 항소"

서울시는 서울행정법원의 남산 곤돌라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 처분 취소 판결에 대해 공익성이 배제된 판결이라며 즉시 항소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신규 분양 정보] 


[뉴시스] 힐스테이트선암호수공원 등 1406가구 분양예정[분양캘린더]

12월 넷째 주에는 전국 3개 단지 총 1406가구가 분양을 시작한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1143가구다.



 


[연합뉴스] [부동산캘린더] 연말 비수기 접어든 분양시장…전국 1천400여가구 공급

연말이 다가오면서 분양 시장이 비수기에 접어들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