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8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매일경제] 내년 서울 분양 7300가구…올해 2배라지만 평년의 절반 ‘바늘구멍’

공사비 증가와 부동산 규제로 얼어붙었던 서울 분양시장이 내년에는 다소 풀릴 것으로 전망된다.






[뉴스1] '엄빠 집 판다' 현실로…강남권 50대 이상 매도 30% 늘었다

올해 서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에서 집을 판 50대 이상 매도인이 전년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비싼 주택을 처분해 보유세 부담을 낮추고 노후 자금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서미숙의 집수다] 강남 재건축 뺨치는 한강벨트 재개발…현금 부자 몰린다

한강변 재개발 사업 지역의 지분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뉴스1서울 아파트 '증여 전환' 급증…1년 새 25%↑, 강남3구에 집중

서울에서 집합건물 증여 등기 신청이 1년 사이 25%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와 양천·마포구 등 선호도가 높은 지역에 집중됐다.



 


[한국경제] "더는 못 버틴다" 집주인들 결국 백기…무너지는 '영끌족'

서울에서 대출을 제때 상환하지 못해 경매로 넘어가는 아파트,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이 급증하고 있다.




 

[매일경제] 자산은 늘었지만 격차는 더 커졌다…상위 20%, 하위 20%의 45배

지난해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국내 가구의 자산 불평등도 확대됐다.





[아시아경제] "갖고만 있었는데 연봉 넘게 벌었다…성실한 노동, 다 부질없네" [부동산AtoZ]

서울 25개구 중 16개구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상승액이 서울 근로자의 연간 임금총액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서초 아파트의 1년 상승액은 연봉의 6배를 넘어섰다. 서울 아파트를 가지고 있기만 해도 연봉 이상을 버는 경제 구조가 고착하면서 '성실한 노동'의 가치가 점차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 '집주인·세입자 정보 상호 공개' 임대차 계약 모델 나온다

국내에서 집주인과 세입자의 정보 상호 공개를 전제로 한 임대차 계약 모델이 도입된다.




[뉴스1서울 문래동 1가A 8·1지구, 18층 지식산업센터로 재개발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1가A 8·1지구의 노후 공장 밀집지가 18층 규모 지식산업센터로 재탄생한다.






[연합뉴스] 성남시, 수정·중원구 규제지역 해제 요청…"통계 불합리"

경기 성남시는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에 따라 규제지역으로 묶인 수정구와 중원구에 대해 규제지역 해제를 국토교통부에 공식 요청했다고 5일 밝혔다.






[뉴스1] '서울역 인근' 봉래구역 2지구에 31층 업무시설 생긴다

서울역 인근 봉래구역 2지구에 지상 31층 규모의 업무시설이 들어선다. 노후 건축물이 밀집한 서울역 일대 도심환경 개선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SH, 항동·위례·고덕강일 주차장용지 분양…총 363억원

서울도시주택공사(SH)가 항동·위례·고덕강일지구에 있는 주차장용지 다섯 필지를 분양한다고 5일 밝혔다.






[뉴시스서울 불광5구역에 2425세대 대단지 공급…"3·6호선 역세권 거점"

서울 은평구 불광동 238번지 일대에 북한산 조망 2425세대 대단지가 공급되며, 각종 생활시설이 조성돼 지하철 3·6호선 역세권 거점으로 거듭난다.






[데일리안] 총량 규제의 덫에 좌절하는 '내 집 마련'의 꿈 [기자수첩-금융]

금융 당국이 가계대출 총량 관리에 고삐를 죄자 은행들이 연말에 가까워질수록 대출 휴업에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사당동·은천동 등 5개 모아타운 관리계획 통과…8천642세대

서울 동작구 사당동, 관악구 은천동, 마포구 합정동 등 5개 지역에 총 8천여세대의 모아주택 공급이 추진된다.





[연합뉴스] 조합 돈 맘대로 빼쓰고 계약은 부실…서울시 지주택 비리 적발

서울시는 조합 비리가 확인된 지역주택조합에 대해 전문가 합동 조사를 추가로 실시해 65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했다고 5일 밝혔다.








[건설사 동향]


[뉴스1] '펫 특화룸 마련' 대원 칸타빌 디 에디션, 김포 북변2구역 공급

 반려동물 전용 펫 특화룸을 마련한 대원 '칸타빌 디 에디션'이 김포 북변2구역에 들어선다.






[파이낸셜뉴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앱에 비대면 진료 도입.. "주거 헬스케어 생태계 구축"

현대건설이 힐스테이트 입주민 전용 플랫폼 '마이힐스(my HILLS)'에 비대면 진료 기능을 도입하며 디지털 주거 헬스케어 서비스를 강화한다. 








[신규 분양 정보] 


[뉴스1] '창원센트럴아이파크' 등 전국 10개 단지 분양…1만 2가구 청약 돌입

다음 주에는 '창원센트럴아이파크'를 포함해 전국 10개 단지가 분양 일정을 시작한다. 주요 재건축 단지와 수도권 공공분양을 포함해 총 1만 2가구가 공급될 예정으로, 연말 청약시장에 다시 활기가 돌 전망이다.






[매일경제] 알짜 입지에 '두근두근' 반포·방배·노량진·장위… 내집마련 꿈은 이뤄진다

최근 서울과 수도권 주요 지역 아파트 청약시장은 단지가 나오기만 하면 '100대1 경쟁률'은 기본이다. 
 





[뉴스1] '역삼 센트럴자이' 분양…전용 84㎡ 최대 10억 시세차익 기대

약 10억 원의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강남구 역삼동 '역삼 센트럴자이'가 이달 중순 분양에 나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