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5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세 2주째 둔화…횡보 양상
10·15 부동산 대책 시행 이후 시장 관망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상승세가 2주 연속 둔화했다.
[뉴스1] 대출 규제에 '마곡'도 얼어붙었다…"파리 한 마리 없어요"
3일 방문한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마곡 엠밸리 아파트 단지' 일대. 올해 상반기 대기업 본사 이전으로 활기를 띠던 분위기와 달리, 최근 이곳 부동산 시장은 확연히 냉각된 모습이었다. 매물을 확인하려던 내방객들로 북적이던 이전과 달리 중개사무소 내부는 적막이 감돌았다.
[한국경제] '3억 로또' 성남 새 아파트, 4인가구 만점통장 '턱걸이'
경기도 성남시 복정동 복정지구에 분양한 새 아파트 최저 당첨가저에 4인 가족 만점통장이 등장했다.
[이데일리] 연말 강남·분당도 나온다는데…비규제 지역 청약 '넣어, 말어'
올 한 해 마무리를 앞둔 12월 수도권 곳곳 단지들의 분양일정이 잡히면서 수요자들의 청약통장 활용에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일단 월초 정부의 10·15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이하 10·15대책) 영향권 밖인 비규제 지역을 중심으로 분양이 활기를 띤 가운데, 서울 등 규제지역 단지들도 연내 분양을 저울질 중인 곳들이 적지 않아서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뉴시스] 국세청, 강남4구·마용성 고가아파트 꼼수 증여 의심 2077건 싹 다 살핀다
최근 부동산 시장 과열로 '똘똘한 한채'에 대한 선호가 커지면서 자산가들 사이에서는 고액의 현금 증여와 규제를 피하기 위해 집을 팔지 않고 자녀에게 물려주는 증여 거래가 급증하고 있다.
국세청은 이런 증여 과정에서 탈세 등 탈루행위가 발생할 소지가 있어 고가 아파트가 밀집해 있는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 및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 소재 아파트 증여를 전수 검증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국세청은 이런 증여 과정에서 탈세 등 탈루행위가 발생할 소지가 있어 고가 아파트가 밀집해 있는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 및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 소재 아파트 증여를 전수 검증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뉴스1] "수도권 과열 요인은 유동성·금리…집값 잡으려면 관리 필요"
수도권 주택 매매가격은 금리와 유동성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방보다 주택가격 수준이 높아 대출 의존도가 큰 만큼,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유동성과 금리 관리를 우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연합뉴스] 리얼하우스 "11월 전국 민간아파트 ㎡당 분양가 800만원 넘어"
지난달 전국 민간아파트의 전용면적(㎡)당 평균 분양가격이 처음 800만원대로 올라섰다고 분양평가 전문회사 리얼하우스가 4일 밝혔다.
[한국경제] 재건축 공사비 갈등 한시름 놓나…법원, 일방적 증액요구 철퇴
[뉴스1] 경기도, '청년 매입임대' 2차 예비입주자 123명 모집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청년층 주거 안정과 주거비 절감을 위해 '2025년 2차 청년 매입임대 예비입주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뉴시스] "난 이미 서울 전셋집도 포기"…월급 5.5년 고스란히 모아야
올해 서울 주택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수요자들의 주거비 부담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