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TV]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뚝'…주담대 증가폭·전세대출↓

이재명 정부의 세번째 부동산 대책인 10·15 대책 이후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경제] "강남인데 갭투자 가능"…현금 부자들 28억 들고 몰렸다

정부의 ‘10·15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으로 수도권 주요 지역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뒤 경매 시장에 현금 부자가 몰리고 있다. 경매로 낙찰받은 물건은 실거주 의무가 없는 데다 자금 출처 조사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뉴스1] 10·15 대책 이후 첫 규제 지역 분양…향후 청약 시장 '바로미터'

10·15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일부 규제 지역 단지들이 분양에 나섰다. 대출 규제 강화로 중도금과 잔금대출 한도가 축소되면서 예비 청약자들은 거액의 현금 확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청약 전 철저한 자금 계획이 요구된다.





[파이낸셜뉴스] "규제야 고맙다"...갑자기 '거래량 1위' 된 이 동네

서울 양천구 신월동 '목동센트럴아이파크위브'(목센아)가 지난 10월 서울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아파트 단지로 집계됐다.

 




[뉴스1] 천도론 기대감 사라진 세종…거래량 반토막, 실거래가 1억 하락

세종시 아파트값이 최근 몇 달 사이 급등했다가 급락하면서 시장 분위기가 빠르게 냉각되고 있다. 대선 직전 외지 투자자까지 몰리며 거래가 과열됐지만 이후 정책 불확실성과 매수세 실종으로 거래량과 실거래가, 매물 적체가 모두 악화됐다.





[파이낸셜뉴스] '드디어 13억 찍었다' 기뻤는데...1억 뚝, 찬바람 ‘쌩쌩’, 무슨일?

 서울 강남과 '노도강' 등 외곽을 동일한 삼중규제로 묶은 '10·15 대책' 이후 다시 강남권 쏠림이 나타나고 있다. 앞서 정부가 '6·27 대출규제'를 내놓자 상대적으로 진입이 쉬운 강북 및 외곽 단지들이 거래량을 주도했으나 이번 대책 이후 상황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인천 검단신도시 택지개발 4단계 연말 준공…전체 55% 조성

인천시는 2기 신도시인 서구 검단신도시 택지개발 4단계 사업(0.169㎢)을 올해 말 준공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뉴시스] '보유세 인상' 논란 속 산정 근거 공개 요구받는 공시가격[주간 부동산 키워드]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세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당정에서 부동산 세제 합리화를 언급하면서 부동산 시장에선 보유세 강화 대책이 추진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파이낸셜뉴스] 도로 용지보상, 빠르고 정확하게...국토부, 가이드라인 마련

국토교통부는 2일 국도 건설사업 용지보상업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오는 3일부터 관련 기관 업무 담당자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금융/일반] 

[연합뉴스TV] 고강도 '대출 조이기'…지난달 은행권 일반 주담대 7천억대로 '뚝'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와 주택 거래 위축이 겹치면서 지난달 은행권에서 주택구입 목적의 일반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증가 폭이 7천억원 수준에 그쳤습니다.





[신규 분양 정보] 

[뉴시스] '운정아이파크시티' 등 9927가구 분양예정[분양캘린더]

11월 첫째 주 전국 11개 단지 총 9927가구가 분양을 시작한다. 이중 일반분양은 8692가구 규모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