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30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파이낸셜뉴스] "계약금 돌려주고 미뤄"…전산망 마비에 부동산 거래도 혼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전산망이 마비되면서 부동산 거래 현장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매일경제] 강남보다 더 미친 듯이 오르는 동네 있다고?…대체 어디길래

비규제 지역인 경기도 과천시와 서울시 성동구의 아파트값 상승세가 강남 3구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국토장관 "보유세 늘려야…부동산 단발성 아닌 종합대책으로 발표할 것"(종합)

 국토교통부 김윤덕 장관은 29일 "장관 입장이 아닌, 인간(개인) 김윤덕 입장으로 보유세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서울시 '신통기획 2.0'…입주 6.5년 당기고 6년내 31만호 착공(종합)

서울시가 절차 간소화, 협의·검증 신속화, 이주 촉진 3대 전략으로 정비사업 속도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린다.






[파이낸셜뉴스] 오세훈 "토허제 추가 지정 없다...규제만으로 집값 못잡아"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추가로 지정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분당 야탑·이매동 11개 단지 고도제한 완화…최고 48층 허용

경기 성남시는 국방부가 29일 서울공항(수정구) 인근 비행안전구역을 변경 고시함에 따라 분당구 야탑·이매동 일부 지역의 고도제한이 완화됐다고 밝혔다.
 





[뉴시스] '1기 신도시 자금 지원' 미래도시펀드 12조원 조성 착수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기 신도시 등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12조원 규모의 미래도시펀드 조성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연합뉴스] 전주시 '옛 대한방직 터 복합개발사업' 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

전북 전주시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꼽히는 옛 대한방직 부지(21만여㎡) 민간개발 사업에 대한 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이 났다.




 


[연합뉴스] 부천 재개발·재건축 사업성 대폭 개선…정비기본계획 변경

경기도 부천시는 장기간 침체 상태인 원도심 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30 도시·주거 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안을 확정·고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연합뉴스] 전국 건물의 44%가 사용승인 이후 30년 넘긴 노후 건축물

국내 건물의 44.4%(동수 기준)는 사용 승인 이후 30년이 넘은 노후 건축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스] 전국 건축물 총 742만1603동…연면적 축구장 1만2231개

최근 10년간 건축물 동수 대비 연면적의 증가율이 더 크게 나타나는 등 규모가 큰 건축물이 증가하고 있다.







[금융/일반] 


[뉴스1] 추석 귀성길 5·6일 오전, 귀경길 8일 오후 가장 붐빈다

올해 추석 특별교통대책기간(10월 2일~12일) 중 총 3218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귀성은 추석 전날인 5일과 당일인 6일 오전을, 귀경은 8일 오후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 CJ대한통운, 택배박스 활용 광고사업…청소년 흡연예방 캠페인

CJ대한통운은 택배박스를 활용한 광고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9일 밝혔다.


 


[연합뉴스] 토지매매 3개월 뒤 땅값 다시 매겨 또 증여세…법원 "부당"

토지 매매 후 형질이 변경됐는데도 이를 고려하지 않고 감정평가 결과에 따라 증여세를 추가 부과한 세무서 처분은 부당하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경향신문] [단독]‘예매전쟁’ SRT 좌석, 10월부턴 주 3280석 더 줄어든다

승차권 ‘품귀’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수서고속철도(SRT) 좌석이 추석 연휴 직후부터 주당 3000석 이상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열차 고장이나 이상 징후가 발생했을 때 투입할 예비편성 열차를 수서역에 상시 대기시키는 안전 조치가 10월부터 시행되면서다. SRT 운영사인 에스알(SR)의 역량이 제한적인데 정부가 경전선 등 3개 노선을 무리하게 개통을 밀어붙인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뉴스1] '카카오T 퀵' 카카오모빌리티, 소화물 배송대행서비스사업자 선정

국토교통부는 29일 카카오모빌리티를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인증사업자로 추가 선정한다고 밝혔다.






[건설사 동향]


[연합뉴스] 대우건설, 용산구 청파1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

 대우건설은 지난 27일 서울 용산구 청파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기총회에서 시공사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뉴스1] [르포] "내 맘대로 바꾸는 아파트"…삼성물산 '넥스트 홈' 공개

서울 한복판, 삼성물산의 '넥스트홈' 테스트베드에 들어서자 단번에 눈길을 끄는 공간이 나타났다. 평범한 아파트와 달리, 방의 크기와 배치를 입주자가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나만의 아파트'였다. 기자가 직접 가구를 밀고 벽을 이동해 보자, 두 개로 나뉘어 있던 방이 하나로 합쳐지며 공간이 완전히 달라졌다.






[신규 분양 정보] 


[뉴스1] "가을 분양 개막" 10월 전국 3.8만가구 예고…전년比 2배 급증

다음 달 전국에서 약 3만 8100가구 아파트가 분양한다.
29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10월 전국에서 총 3만 8091가구의 아파트 분양이 예정됐다. 전년 동기(1만 9145가구) 대비 99% 늘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