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6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 3주째 확대…'한강벨트' 중심으로 들썩
서울 성동·마포·광진·송파·강동·용산구 등 이른바 '한강 벨트'를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들썩이고 있다.
[한국경제] "집값 오르는 게 당연하죠"…잠잠할 줄 알았던 동네도 '발칵' [집값대책 그후 下]
[뉴시스] 서울 집값 5주째 상승폭 커져…분당 올들어 최고 상승
9·7 주택공급 대책 발표 이후에도 서울 집값이 한강벨트 중심으로 5주 연속 상승폭을 키워가고 있다. 1기 신도시 재건축 호재가 있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도 1주 전보다 1.16% 오르며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파이낸셜뉴스] "저희들 투기꾼 아닙니다" 파산 위기 '눈물'...지산 잔금대출 올스톱 [방치된 지산대란/상]
2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시중은행들이 지식산업센터 잔금 대출을 사실상 전면 금지하면서 분양 받은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실수요자들이 한계에 내몰리고 있다. 분양 당시 70~80% 대출을 믿고 계약했는데 위험 자산으로 간주되더니 최근 들어 시중은행들이 아예 잔금 대출 문을 걸어 잠궜다는 설명이다.
[머니투데이] "미분양 무덤 탈출" 한숨 돌린 고양·평택…이 지역은 오히려 늘었다
경기도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반년 만에 3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원·오산·광명·안양 등 남부권 주요 지역에서는 미분양이 사실상 해소 단계에 들어간 반면, 양주·김포 등 북부권은 오히려 미분양이 늘어나면서 지역별 양극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매일경제] 의대 노리는 반장, 강릉으로 이사 간 사연…“세컨드홈 세감면 혜택은 덤”
강원도 강릉시에 서울 원정 투자자들이 몰리기 시작했다. 지난 8월 ‘세컨드홈 특례’ 대상지에 포함되면서 기존 1주택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해도 1주택자에 준하는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 영향으로 보인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매일경제] “여의도 3.6배 땅이 놀고 있잖아요”…서울에만 5000가구 지을 수 있다는데
전국의 국방부 미활용 군용지가 여의도 면적의 3.6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도심 부지만 활용해도 최대 5058가구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임대보증 가입시 수백억 담보내라"…주택업계 임대보증 날벼락
주택업계에 민간 건설 임대의 보증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
전세사기 문제 이후 정부가 강화된 보증 가입 기준을 건설임대에도 적용하면서 수백, 수천 가구씩 임대사업을 하는 건설사들이 피해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전세사기 문제 이후 정부가 강화된 보증 가입 기준을 건설임대에도 적용하면서 수백, 수천 가구씩 임대사업을 하는 건설사들이 피해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연합뉴스] 횡성군,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조성 공모사업 선정
횡성군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6년 스마트 원예단지 기반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24억6천900만원을 확보했다고 25일 밝혔다.
[연합뉴스] 용산 나진상가 10·11·14동에 AI 기반 신산업 혁신공간
용산전자상가 내 나진상가 10·11·14동 일대가 인공지능(AI)·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미래 신산업 혁신거점으로 탈바꿈한다.
[뉴시스] 후암동 특별계획구역, 녹지·도심 어우러진 주거 단지 탈바꿈
서울시는 지난 24일 개최한 제16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용산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후암동 특별계획구역 일대 재정비) 결정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25일 밝혔다.
[SBS Biz] "월세가 달랑 3만원"…천원주택에 청년·신혼부부 우르르
인천시가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한 천원주택 (월 임대료 3만원) 사업이 포항, 제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 사업성 악화에 중단된 도심복합사업, 정부 사업성 보정책으로 재개[집슐랭]
사업성 악화로 멈춰선 부천 원미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도심복합사업)이 분양가 재산정, 공공기여 완화 등 사업성 보정을 거쳐 재추진된다. 9·7 공급대책에서 도심복합사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힌 국토부는 부천 원미 도심복합사업 재개를 시작으로 지지부진했던 도심복합사업의 속도를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경제] ‘생활보조’ 필요한 노인을 위한 시니어 주택은 없다 [집코노미-집100세 시대]
은퇴 후 어떤 삶을 살게 될까. 대부분은 마지막 순간까지 건강하게 활동하며 사는 삶을 꿈꾼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도움이 필요해지면 어떨까. 최근 한 보고서에서는 '생활 보조가 필요한 니즈는 증가하지만, 이들을 위한 주거가 없다'는 진단이 나왔다.
[연합뉴스] 전국 청약자 절반 가까이 서울로…21년 만에 쏠림 현상 최고조
[금융/일반]
[뉴시스] 한은 "9월 서울 집값 다시 상승…수도권 집값 불안 유의"
한국은행이 주택 공급 확대를 담은 정부의 9·7 대책에도 서울 일부지역의 가격 상승 폭이 다시 확대되고 있다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시장 불안이 재현될 가능성이 유의해야 한다는 우려를 내놨다.
[머니투데이] "양재역, 수도권 환승 허브로"… GTX-C 연계 환승코어 설계 착수
서울 양재역이 수도권 환승 허브로 거듭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26일 서초구청이 주관하는 '양재역 환승코어 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양재역 환승센터 사업의 본격 추진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26일 서초구청이 주관하는 '양재역 환승코어 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양재역 환승센터 사업의 본격 추진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