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3 가함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서울경제] 연내 인기단지 분양권 풀려…"급매 노려볼만"

올해 연말까지 수도권 인기 단지들의 분양권이 대거 시장에 풀린다. 분양권 시장은 6·27 대출 규제 여파로 위축된 상태지만, 현금 동원력을 갖춘 매수자는 ‘급매’로 나온 분양권 매물을 내 집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뉴시스] 서울 '6억원 이하' 아파트 씨마른다…10년새 80.5%→15.8%

청년과 신혼부부의 내 집 마련 수단이었던 서울 6억원 이하 아파트가 10년새 5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제] 서울 집값, 이제 '마성광'이 견인…매물 부족·규제 전 막차 심리 겹쳐 [집슐랭]

서울 강남 3구의 집값이 주춤한 사이 ‘마·성·동(마포·성동·광진구)’ 등 한강벨트 지역의 아파트 매매 시장의 강세장이 뚜렷해지고 있다. 9·7 공급 대책이 도리어 규제 확대 신호로 여겨진 결과로, 매수세는 분당·광명 등 경기도 선호 지역까지 번지고 있다.






[헤럴드경제] [르포] “더 높이 지을 수 있대” 문래동 재건축 단지들 너도나도 신고가 [부동산360]

15일 찾은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노후아파트 단지들은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한다’며 서둘러 재건축을 추진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뉴스1] 청년 대상 공공임대·분양 확대…2030년까지 수도권서 2.8만가구 착공

정부가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공공분양을 확대하고, 도심 내 노후 청사와 유휴 국공유지를 활용해 선호 지역의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기로 했다. 무주택·저소득 청년에 대한 청년월세 지원 역시 한시 사업에서 상시로 전환된다.





[연합뉴스] KDI "부동산PF 자기자본 3→20% 높이면 분양리스크 50% 밑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서 시행사의 자기자본비율을 현행 3%에서 20%로 상향할 경우, 사업 리스크가 크게 줄고 총사업비도 절감된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뉴스1] 오세훈 "정부 공급대책 한계…민관협력, 강남 등 31만가구 공급"(종합)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재명 정부의 공공주도 주택 공급 정책의 현실성에 대해 우려를 드러냈다. 오 시장은 공공이 아닌 민간과 협력하는 방식으로 강남 등 서울 핵심 지역 주택 공급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연합뉴스] 임대차계약 신고 등 민간임대사업자 의무 이행 상시점검

국토교통부는 이달 23일부터 민간사업자의 임대차계약 신고, 보증 가입 등 의무 이행 상시점검 체계를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연합뉴스] 경기도, 부동산 거래 거짓신고 의심 사례 1천838건 특별조사

경기도는 올해 상반기 신고된 부동산 거래 가운데 거짓신고로 의심되는 1천838건에 대해 12월까지 시군 합동 특별조사를 한다고 22일 밝혔다.



 

[연합뉴스] 내달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 이달 대비 79% 급감

다음 달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이 급감한다.


 


[머니투데이] LH, 청년·신혼부부 대상 매입임대 2643가구 공급…22일부터 청약 접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2일부터 무주택 청년과 신혼부부, 서민·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2025년 3차 매입임대주택'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





[서울경제] 3.6조 쏟았는데…왜 서울엔 땅 한 평도 못 샀을까

정부의 수도권 135만 가구 공급에 대한 현실성 논란이 제기되는 가운데 토지비축제가 수도권 주택 공급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009년부터 16년간 공공개발과 택지조성 등의 목적으로 3조 6000억 원의 토지를 매입했지만, 재원 부족으로 비수도권 위주의 토지 비축에 그쳤기 때문이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취임 전 국회에서 “LH의 자체 조달 재원에만 의존하지 말고 적극적인 조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지만, 장관 취임 이후에도 제도 개선에 대한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송도 호숫가 5성급 호텔 개발 '삐걱'…출자 기한 못 지켜

 인천 송도국제도시 호숫가 부근에 5성급 호텔과 문화 집객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뉴스1] 국토부, 노후 산업단지 재생사업 공모 추진…500억 지원

 국토교통부는 노후 산업단지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위해 2025년 재생사업·활성화 구역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뉴스1] 美 금리 인하 여파…주택시장, 유동성 확대로 가격 상승 압력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하로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하반기 서울 주택시장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금리 인하 기대와 정부의 확장 재정 기조가 맞물리며 유동성이 확대될 경우, 주택시장 매수세 회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금융/일반] 


[뉴스1] GTX-A 누적 이용자 1900만 명 육박…파주~서울역 구간 '인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의 누적 이용자가 1900만 명에 근접했다. 특히 파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이용객 수가 예측 수요를 웃돌면서 증가세를 주도하고 있다.






[건설사 동향]


[헤럴드경제] GS건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모두 석권

GS건설은 올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경제] 롯데건설, PC모듈러 공법 특허…탈현장화 속도

롯데건설이 지난 2년간 출원한 'PC모듈러 공법'과 'PC(Precast Concrete) 공법' 관련 특허 14개가 모두 등록됐다. OSC(탈현장 건설) 기술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헤럴드경제] 현대엔지니어링,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 2025’ 본상 수상

 현대엔지니어링은 미국 ‘아이디이에이(IDEA)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신규 분양 정보] 


[이데일리] DL이앤씨, ‘아크로 드 서초’ 10월 분양…강남 핵심 입지 공급

DL이앤씨(375500)가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들어서는 하이엔드 아파트 ‘아크로 드 서초’를 오는 10월 분양한다고 22일 밝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