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7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매일경제] 7월 전국 부동산 시장, 모든 유형 거래금액 ‘뚝’

7월 전국 부동산 시장은 전월 대비 거래량과 거래금액이 모두 줄어들며 하락세로 전환했다. 거래량 감소 흐름은 아파트를 비롯한 주거용 부동산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





[한국경제] "지금 아니면 서울에 집 못 산다"…실수요자들 다급해진 이유 [돈앤톡]

서울 마포구와 성동구 등 한강벨트를 중심으로 집값이 치솟으면서 현재 비규제지역인 곳들이 규제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지역에선 "다음엔 더 센 규제가 나온다는데 규제지역이 되기 전 집을 매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전주 옛 대한방직 터 개발사 "행정절차 마무리 단계…연말 착공"

전북 전주시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꼽히는 옛 대한방직 부지(21만여㎡)의 민간 개발 사업자인 자광이 16일 "전주 관광타워복합사업이 이달 말 전주시의 최종 사업 승인을 앞두고 있다"며 "연말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9월 수도권 주택사업 경기 전망 일부 회복…"핵심지 가격 상승 영향"

이달 수도권 주택사업경기 전망지수가 전월 대비 16.8포인트(p) 상승했다. 6·27 대책으로 주택시장이 잠시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최근 '마용성(마포·용산·성동)' 등 핵심 지역의 집값 상승폭이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머니투데이] '강남 옆세권' 과천 웃고, '외곽' 평택 운다...경기 아파트 시장 양극화

경기도 아파트 시장이 뚜렷한 양극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서울과 맞닿아 '준서울'로 불리는 지역은 미분양이 거의 없고 가격도 오름세를 보이는 반면, 외곽 지역은 미분양 물량이 누적되며 가격까지 하락세에 빠졌다. 전세와 청약 시장에서도 이 같은 온도 차가 그대로 드러난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ChosunBiz] 사망사고 발생한 건설사 ‘선분양’ 제한…공사대금까지 옥죈다

정부가 사망 사고가 발생한 건설사에 대해 아파트 건설 시 선분양(先分讓)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선분양을 못하면, 건설사는 수백억~수천억원에 달하는 아파트 건설 자금을 분양대금으로 충당할 수 없게 된다.






[연합뉴스] 한국토지신탁, 부동산 유언대용신탁 상품 첫 출시

한국토지신탁은 16일 자사의 첫 부동산 유언대용신탁 서비스 상품인 '미리미리 유언대용신탁'을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헤럴드경제] LH 직접 시행, 지방에도 동일적용…청약 제도 개편도 병행 [부동산360]

국토교통부는 9·7 주택공급 확대방안과 관련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접 시행 방식을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LH 직접 시행으로 인한 민간분양 감소로 청약대기자들의 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청약 제도 개편도 병행하겠다고 시사했다.





[머니투데이] 광진구 건대입구역 주변 개발 더 쉬워진다

서울 광진구 건대입구역 주변 개발 계획이 재정비됐다. 오래된 규제를 완화해 자율적 개발을 유도할 방침이다.





[뉴시스] 국토부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국제 표준’ 제정

국토교통부는 국내 기술로 개발된 '스마트도시 플랫폼의 실시간 이벤트 모니터링 및 통합 관리(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가 국제전기통신연합 기구 ITU-T SG20에서 국제 표준으로 제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데일리] 국내 기술 기반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국제표준 제정

국토교통부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이 전날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SG20 회의에서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고 16일 밝혔다.




[헤럴드경제] “누가 공항이나 도로 짓겠나” 年 3명 사망이면 사실상 ‘아웃’ 인프라 공사 타격 불가피

 정부가 앞으로 중대재해를 반복한 기업에게 과징금 폭탄과 사실상 퇴출이라는 초고강도 ‘노동안전종합대책’을 발표하자, 건설업계는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미 건설경기가 최악으로 치닫은 상황에서, 사망사고가 3명 이상 발생할 경우 영업이익의 최대 5%를 과징금으로 부과하는 방안 등은 건설업계 불황을 부추길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어디든 '과징금 최소 30억' 산재 제재 등장에…노·사·전문가, 모두 '신중' 왜?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한 정부가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기업에 영업이익의 최대 5%, 최소 3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공공입찰 참가를 제한하는 강도 높은 제재를 도입한다.






[금융/일반] 


[뉴시스] 국토부,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오는 17일부터 17일부터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종합 추진계획을 공모한다고 16일 밝혔다.


 


[연합뉴스] 서울시·SH, 청년·유학생 맞춤 부동산 교육…전세사기 예방

서울시는 청년층과 국내외 유학생이 스스로 전월세 계약 절차를 이해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청년 맞춤형 부동산 교육'을 한다고 16일 밝혔다.






[건설사 동향]


[ChosunBiz] 법적 분쟁 된 강남 재건축...HDC현산 VS GS건설 입찰 자격 논란

서울 강남의 재건축 아파트 시공사 선정을 두고 GS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법리 다툼을 벌이고 있다. GS건설이 시공사 선정 입찰을 앞두고 일부 조합원들과 점심 식사한 것이 적발되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입찰이 원천 무효”라고 지적하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GS건설의 입찰 참여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DL이앤씨·SK에코플랜트 시공 ‘차나칼레 대교’,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 선정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크가 시공한 튀르키예 ‘차나칼레 대교’가 국토교통부로부터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차나칼레 대교의 성과를 담은 기록들은 이날 서울 중구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개막하는 해외건설 누적수주 1조 달러 기념 기획전 ‘기억을 넘어 미래로’에 전시된다.





[뉴시스] GS건설, 태안 햇들원 태양광 발전소 준공…연간 8만㎿h 생산

GS건설이 염해 농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시설인 '태안 햇들원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했다고 16일 밝혔다.





[매일경제] 현대건설, 수면케어 솔루션 ‘헤이슬립’ 국제 학회서 성과 발표

현대건설의 인공지능(AI) 기반 수면케어 솔루션 ‘헤이슬립(Hey,Sleep)’이 의학적 검증과 세계적인 권위의 수면 학술대회 발표를 통해 수면 개선 효과를 공식적으로 입증했다고 16일 밝혔다.





[신규 분양 정보] 

[뉴스1] 현대건설, 부산 '힐스테이트 가야' 487가구 분양

현대건설(000720)은 9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동에서 '힐스테이트 가야'를 분양한다고 16일 밝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