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6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대출규제 영향 지속…8월 서울 집값 상승폭 6월의 절반 수준

6·27 대출규제 영향이 이어지면서 8월 아파트를 포함한 서울의 집값 상승폭이 6월 대비 절반 수준으로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경제] "임대는 한강뷰, 집주인은 뒷동"… 또 소셜믹스 갈등

서울 잠실주공5단지와 여의도 공작아파트에 이어 동부이촌동 한강맨션에서도 '한강변 임대주택' 논란이 불거졌다.  




[머니투데이] 전세사기 뺨 맞은 국토부·HUG…청년주택에 감정가 '20% 룰' 씌웠다

청년안심주택 공급이 차질을 빚은 것은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감정평가 방식을 변경하면서다. 임대사업자들이 감정평가사와 짜고 평가액을 부풀리는 전세사기를 막기 위해 HUG 인정 감정평가제도를 도입했지만, 지나치게 보수적인 평가액 책정이 사업자의 보증보험 가입 문턱을 높여 청년들의 주거 불안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머니투데이] 청년주택 5만 빠진 '9·7 공급대책'… 있는 집도 못 챙긴 공급구멍

'9·7 주택공급 확대방안' 발표로 수도권 주택 공급 기대감이 커졌지만 정작 서울시가 추진 중인 청년주택 2만여 가구는 공급 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가운데 7000여가구는 연내 공급 준비를 마친 사업임에도 정부의 공급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정책 엇박자라는 지적이 나온다.





[헤럴드경제] [르포] “1억 더 올릴래요” 강남 끝자락 수서, 9·7대책에 들썩 [부동산360]

이번 대책에 따라 33년 이상 된 ‘수서 주공1단지(2562가구)’ 아파트와 ‘수서 6단지(1512가구)’ 아파트 등 노후 영구임대아파트는 철거 후 임대·공공분양·일반분양이 혼합된 총 3899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다시 지어진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매일경제] '분쟁속출' 재건축 공사비 … 정부 중재 무조건 따라야

앞으로 공사비 갈등을 빚는 재건축·재개발 조합과 시공사는 정부가 제시하는 중재안을 반드시 따라야 할 전망이다. 공사비 분쟁에 대한 정부의 조정 결정이 사실상 판결과 같은 효력을 갖도록 법을 만들 계획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분양가상한제 기본형건축비 1.59%↑…㎡당 217만4천원

국토교통부는 분양가상한제 기본형 건축비가 기존 ㎡당 214만원에서 217만4천원으로 1.59% 오른다고 15일 밝혔다.





[뉴스1]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첫 분양…평당 200만 원 근린·단독주택

새만금개발공사가 디지털 마린시티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의 첫 분양 계획을 발표했다. 하반기 근린생활시설(3.3㎡(평)당 200만 원 수준, 2필지 8820㎡)과 단독주택용지(약 67필지, 필지당 302㎡)를 공급하며, 6.25㎢ 부지에 2만 1000명을 수용하는 미래형 도시 조성에 나선다.




[뉴시스] 근로자 연3명 이상 사망 시 법인이 '과징금 폭탄'…영업익 5%내, 하한 30억

정부가 산업재해 감축을 위해 근로자가 연간 3명 이상 사망할 시 법인에 영업이익의 5% 과징금을 부과한다. 또 중대재해 발생 공시 의무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뉴시스] 1년 3명 이상 사망사고 기업에 과징금…'건설업 등록 말소' 근거도 마련

정부가 건설현장에서 1년에 3명 이상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에 대해 과징금을 도입하고 중대재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영업정지 기간 강화, 공공입찰 참가 제한, 등록 말소까지 추진한다.



 

[연합뉴스] "주택신축판매업자 공급주택, 통계 미포함 등 관리 사각"

전국에 소규모로 주택을 지어 공급하는 '주택신축판매업' 사업체가 8만개가 넘지만 주택 공급 통계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존재하는 등 관리 사각에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아시아경제] 서울시, 안심집수리 융자 추가 모집…연 0.7% 최대 6000만원 지원

서울시는 노후 주택 개선을 위한 '2025년 안심집수리 융자 지원' 추가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금융/일반] 


[연합뉴스] 환경단체 "영랑호, 관광단지 아닌 생태공원으로 조성하라" (종합)

강원 속초시가 영랑호 일원에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가운데 환경단체가 영랑호를 관광단지가 아닌 자연생태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국세청, 종부세 합산배제·특례 혜택 30일까지 신청하세요

국세청은 올해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및 과세특례 적용이 예상되는 납세자 5만여명에게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15일 밝혔다.




[건설사 동향]


[머니투데이] DL이앤씨, '디버추얼' 서비스 지속 확대…고객 만족도 높인다

DL이앤씨는 가상 공간에서 주택 평면 및 옵션 상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디버추얼(D-Virtual)'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분양 현장에 적용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뉴시스] 현대건설, 이라크 해수 플랜트 수주…4조원 규모

현대건설이 이라크에서 30억 달러(한화 4조원)가 넘는 초대형 해수 처리 플랜트 공사를 따냈다.





[뉴시스] 한화 건설부문, 와이어로프 '스마트 안전진단' 장비 도입

㈜한화 건설부문이 타워크레인과 리프트 등 건설기계 안전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낙하물로 인한 '맞음'과 '떨어짐' 사고 예방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이데일리] GS건설 자이가이스트, ‘18층 철골 모듈러 기술’ 국토부 인정 받았다

GS건설 모듈러 주택 자회사 자이가이스트가 개발한 철골 모듈러 공동주택 기술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공업화주택 인정을 받았다.





[신규 분양 정보] 


[연합뉴스] [부동산캘린더] 내주 4개 단지 1천749가구 공급…철산역자이 분양 채비

두산건설이 10월 경상북도 구미시 광평동 일원에서 ‘두산위브더제니스 구미’를 분양할 예정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