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0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9월 아파트 분양전망지수 75.6…전월대비 소폭 상승
고강도 대출규제를 담은 6·27 부동산 대책 영향으로 지난달 큰폭 하락했던 전국 아파트 분양전망지수가 이달 소폭 상승했다.
[연합뉴스] LH 직접시행 전환 민간 분양 사라져…청약자격·분양가 등 혼란
[한국경제] '국민 평형' 바뀌나…'작지만 싸고 똑똑한 집'에 몰린다
민간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전용 59㎡ 소형 평형의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소형 평형을 찾는 수요자가 증가하면서 청약 경쟁률이 '국민 평형'이라 불리는 전용 84㎡보다 세 배 이상 높아졌다.
[파이낸셜뉴스] 잠실르엘 청약서 '만점 통장' 나왔다…4인가족 만점은 탈락
[정부 주요정책/동향]
[연합뉴스] '보증보험 가입 못할라' 청년안심주택 불안에…서울시 해결 나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감정평가 방식이 변경되며 일부 청년안심주택이 보증보험 가입 및 갱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생기자 서울시가 해결에 나섰다.
[뉴스1] LH, 서울 유휴부지 직접 매입 추진…주택 공급 실행력 확보(종합)
9·7 공급 대책에서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 방안으로 거론된 서울 시내 유휴부지 활용 방안이 이전 정부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와 협의를 끝낸 사업지만 선정해 실행력을 확보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유휴부지를 직접 매입해 개발을 주도한다.
[머니투데이] 여의도동 복합시설 재건축·남산스퀘어 리모델링 본격화
서울시가 영등포·중구 등 2개 사업지에서 업무·상업 기능을 결합한 복합시설 개발을 본격화 하며, 시민 편의와 도시기능 경쟁력을 높인다.
[헤럴드경제] 자투리땅 모아 4000가구 공급한다는데…5년 전에도 주민 반대에 ‘공회전’ [부동산360]
이재명 정부가 최근 9·7공급대책에서 서울 도심 내 공급을 늘리기 위한 유휴부지(총 4000호) 활용 계획을 발표했다. 5년 전인 문재인 정부 시절 8·4대책에서도 시내 유휴부지 활용안이 주민들의 반대로 장기 표류된 적 있어 실현 가능성을 놓고 우려가 나온다.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제도 마련과 함께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을 설득하는 것이 우선돼야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오세훈 "백사마을에 3천세대…달동네서 사회통합 상징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은 9일 오전 서울의 마지막 판자촌으로 불린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을 방문해 철거 상황을 점검하고 차질 없는 주택공급을 위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KT, 광화문 사옥 초대형 미디어월 'KT 스퀘어' 공개
KT는 최근 리모델링을 마친 광화문빌딩 웨스트 사옥에 설치한 초대형 미디어월 'KT 스퀘어'를 공개하고 도심 속 디지털 문화 광장 조성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연합뉴스] 세종시, 옥외광고 기준 완화…상가건물 입점업체 외 광고 허용
[금융/일반]
[서울경제] [단독] 5년 만의 '종부세 고지서'…40만 임대사업자 날벼락
경기도 평촌에 살고 있는 임대사업자 김 모 씨는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5000만 원이 넘는 종합부동산세 경정 과세 예고 통지를 받고 패닉에 빠졌다. 김 씨가 현재 거주 중인 아파트와 임대아파트를 합쳐 총 6채에 대한 2021~2022년 귀속분 종부세를 내지 않아 추가로 세금을 부과한다는 게 국세청 측의 설명이었다. 김 씨는 “문재인 정부 시절 부동산 정책이 수시로 바뀌는 과정에서 제대로 된 설명을 듣지도 못했는데 이제 와 막대한 세금을 내라고 하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며 울분을 터뜨렸다.
9일 세무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8월 말부터 2021년·2022년 귀속분 종부세 경정 과세를 납세자들에게 통보하고 있다. 국내 임대사업자가 40만 명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김 씨와 같은 사례가 적어도 수천 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9일 세무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8월 말부터 2021년·2022년 귀속분 종부세 경정 과세를 납세자들에게 통보하고 있다. 국내 임대사업자가 40만 명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김 씨와 같은 사례가 적어도 수천 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건설사 동향]
[뉴시스] 래미안갤러리, 래미안 역사 담은 신규 전시 공개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래미안갤러리에서 새로운 시즌 전시 'A.P.T. Moment'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