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1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TV] 6·27대책 한 달만에 수도권 아파트 하락거래 4.1%p 증가

6·27 부동산 대출규제 이후 전국적으로 아파트 상승 거래 비중이 축소된 가운데 서울·경기지역에서는 하락 거래 비중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경제분당 신도시 재건축, 결국 주민 제안방식으로 선회

경기 성남시가 2차 분당 재건축 정비 물량 선정 방식을 '입안(주민)제안'으로 확정했다. 지난해 1차 때 사용한 '공모' 방식에서 나타난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국경제TV] 서울 아파트, 9억이 '마지노선'...성동·마포 '거래 증발'

6·27 대출 규제 이후 거래 신고된 서울 아파트의 절반이 9억원 이하의 비교적 저가 아파트로 나타났다.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최대 6억원으로 제한되자 중고가 아파트 거래는 타격을 받고, 대출 한도에 걸리지 않는 저가 아파트 위주로 매수세가 집중된 것이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파이낸셜뉴스] '과징금 3%법' 다음달 상임위 논의… 건설업계 '패닉'

인명사고 발생시 건설사 영업정지나 매출의 3%를 과징금으로 부과하는 법안이 다음달 국회논의를 시작한다. 연이은 인명사고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지만 건설업계에서는 "존립을 위협할수 있는 법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경제] 모듈러 주택, 공공발주 물량 확대한다

정부가 공장에서 미리 제작해 현장에 설치하는 ‘모듈러 주택’ 보급 확대를 위해 제도 정비와 규제 완화에 나선다. 공기 단축과 시공 품질 향상, 안전사고 예방 등의 장점에도 규제에 발목 잡혀 보급이 느리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정부는 공공 발주 물량을 늘려 모듈러 주택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할 계획이다.




[뉴시스] '非거주 외국인 주택 매입' 제한하나…오세훈, 해외 사례 검토 지시

서울시가 11일 외국인의 고가 주택 매입을 제한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간부 회의에서 "실거주하지 않는 외국인의 고가 주택 매입이 시장 왜곡과 내국인 역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며 "미국·호주·싱가포르·캐나다 등 해외 주요국의 규제 방식과 감독 기능을 면밀히 파악해 서울시에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라"고 시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뉴스1] 공정시장가액비율·공시가격, '증세 우회 카드' 되나…시장 촉각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공정시장가액비율과 공시가격 현실화율 조정 가능성이 거론되며 시장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두 지표는 세법 개정 없이도 공정시장가액비율은 시행령 개정으로,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정부 행정적 결정으로 단기 조정이 가능해 가구의 세 부담에 직접 영향을 준다.



[금융/일반] 

[헤럴드경제] 서울시, 무주택 청년 1만명에 중개보수·이사비 지원…전세 사기 피해·가족돌봄 청년 우선 선정

서울시가 이사와 주거 이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주택 청년에게 부동산 중개보수와 이사비를 지원한다. 상반기에만 6000명을 지원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4000명을 추가 모집, 올해 총 1만명을 대상으로 지원이 이뤄진다.





[문화일보] 조폐공사-성심당 공동 개발 ‘광복절빵’ 인기

한국조폐공사와 성심당이 광복 80주년을 맞이해 공동 개발한 ‘광복절빵’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복절빵’은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조폐공사의 디자인 기획력과 성심당의 제빵기술이 만나 탄생한 제품이다. 3・1운동 100주년, 광복 70주년 기념주화 등 다양한 역사 콘텐츠를 제작해온 조폐공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빵 하나에도 역사적 의미와 정성이 깃들도록 했다.



[건설사 동향]


[뉴시스] 엎친데 덮친 서희건설…지주택 갈등에 '목걸이 뇌물' 의혹까지

시공능력평가 16위인 서희건설이 지역주택조합(지주택) 갈등의 장본인으로 지목된 데 이어 김건희 여사 뇌물 공여 혐의로 특별검사팀의 수사를 받고 있다.
11일 김건희 특검팀(특별검사 민중기)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날 오전 이른 시간부터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서희건설 본사 등에 대해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매일경제] 대우건설, ‘2025 꿈나무 초대행사’ 진행…“19년째 부모님·아이 모두에 추억 선물”

대우건설은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여름방학을 맞이한 임직원 자녀들을 대상으로 ‘2025 대우건설 꿈나무 초대행사’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헤럴드경제] DL건설, 전 임원 사표 제출 “안전확인 전까지 작업 중지”

DL건설이 지난 8일 경기 의정부시 신곡동 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 사고와 관련해 사과문을 내고 전사적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신규 분양 정보] 

[ChosunBiz] HS화성, ‘만촌 파크드림 에디움’ 사이버 견본주택 이달 15일 개관

HS화성은 오는 15일 ‘만촌 파크드림 에디움’의 사이버 견본주택의 문을 연다고 11일 밝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