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5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한국경제] '한강변 랜드마크' 압구정4…1664가구 변신

  2구역 이어 정비계획 결정63빌딩 맞먹는 250m 높이

한강 조망 '데크공원' 등 설치 서울 강남구 압구정4구역이 70층 내외, 1664가구 규모의 한강 변 ‘랜드마크’로 재탄생한다. 2구역에 이어 4구역의 정비계획이 결정되며 서울 강남권 스카이라인을 바꿀 압구정 초고층 재건축 프로젝트가 하나둘 속도를 내고 있다. 도봉구 방학신동아와 은평구 신사동 일대 재개발구역 등 서울 외곽 지역에서도 아파트 공급이 잇따른다.

[MoneyS]  경매 대출도 6억룰.. 용산 27억 아파트 17억에도 안팔렸다. 

 고강도 대출 규제가 경매 시장에도 적용되면서, 투자 이탈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금력이 부족한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도 접근이 어려워졌다. 당국은 경락잔금대출에 6억원 한도와 6개월 내 전입 의무를 적용, 서울은 사실상 진입이 막혔다.

 

 

[조선비즈]  '8조3000억, 3만가구' 공급 계약 이달  끝난다.. LH 민간참여 공공주택에 현대, DL 등 대형사 참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고 있는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에 대한 시공사 선정 작업이 이달 중 모두 마무리될 예정이다. 총사업비 8조3000억원, 공급 주택 규모는 3만가구에 달한다. 현대건설, DL이앤씨 등 10여 곳이 넘는 건설사가 시공에 참여해 경기 평택·부천, 충남 당진, 경남 밀양 등에 공동주택을 공급한다.


[헤럴드경제]  정부 3기 신도시 속도전.. 기업, 군부대 이전 당긴다

 이재명 대통령이 ‘3기 신도시 신속 공급’을 강조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해당 부지 착공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3기 신도시 부지 내 아직 이전하지 않은 기업체·공장과 군부대를 조속히 옮기는 방향도 언급된다.

[연합뉴스]  성남시, 국방부에 서울공항 주변 '고도제한 조속 완화' 촉구

 군사 공항인 서울공항 주변 건축 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3차 고도제한 완화'를 추진해 온 경기 성남시가 국방부에 조속한 비행안전구역 조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아시아경제] '31.8조 추경안' 국회 예결위 통과... 국민의힘은 퇴장

  민주당은 이날 예결특위 예산안조정소위 등을 거쳐 31조7914억원의 추경안을 강행 처리했다. 이는 정부가 제출한 30조5000억원보다 1조3000억원가량 늘어난 규모다.

 


[한겨레] 루비오'방한 취소'에 관세 협상 첩첩산중... 한미 정상회담은 언제?

 다음 주로 예상됐던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한이 갑자기 취소되면서 되도록 이른 시기에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 일정을 잡으려던 구상도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루비오 국무장관의 방한 취소로 일각에서 ‘한미 관계’ 이상설까지 나오지만, 미국 국내 상황이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지휘하는 ‘관세 협상’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금리/채권시장] 
 

[서울경제]  이중 규제 때리니... 가계대출 72% 급감

 정부의 ‘6·27 대출’ 규제와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확대 적용되면서 가계대출 증가 폭이 70%가량 급감했다. 시장에서는 가계대출 폭증세는 일단 꺾였지만 다음 주 은행들이 본격적으로 비대면 영업을 재개한 후 실수요자들이 얼마나 몰리느냐가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코노미스트]  英 중앙은행 총재 "스테이블코인, 기존 화폐 신뢰 흔들 수 있다"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의 앤드루 베일리(Andrew Bailey) 총재가 스테이블코인의 부상이 기존 화폐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동아일보] 지표로 보는 경제


 


[건설사 동향] 
 

[매일경제] SOC 투자 가뭄에 … 벼랑끝 내몰린 지역건설사   

 SOC 확대를 추진 중이지만, 예산 편성부터 프로젝트 발주, 실행까지 단계별로 '꽉 막힌' 상태다. 부산 소재 D건설사 대표는 "정부가 건설경기를 살린다는데 말뿐인 듯하다"며 "조달청에 올라오는 신규 발주부터 지방 건설사들은 해볼 만한 게 아예 없다"고 했다.  
[MoneyS]  가덕도신공항 사업 철수한 현대건설… 벡스코 입찰은 가능할 듯

 현대건설이 사업비 2900억원 규모의 부산 벡스코 제3전시장 공사 수주를 추진하는 가운데 부산시와 정치권이 입찰 제한을 요구해 논란이다. 부산 시민들과 지역 건설업계는 현대건설이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를 철수했다는 이유로 새로운 국책 사업을 맡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해당 사안의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 위반 여부를 검토 중이지만, 입찰 시점까지 결과가 확정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MoneyS] "중소 건설기업 M&A 활성화, 정부 정책 지원 절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은 중소 건설업체의 경영 정상화와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 인수·합병(M&A) 활성화를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주장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4일 '건설업 M&A의 최신 동향과 시사점: 신속한 경영정상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신규 분양 정보] 
 
[ THE FACT]  6억 대출 규제 피했다…입지·고급화 내세운 '오티에르 포레'

 오티에르 첫 일반분양 단지…4일 견본주택 오픈

분양가 '국평' 84㎡ 24억대…시세차익 10억 기대 오티에르 포레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 성수 장미아파트를 재건축한 단지다. 지하 3층~지상 20층, 3개 동, 287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일반 분양 물량은 88세대다. 타입별로는 △전용 39㎥ 6세대 △전용 49㎥ 5세대 △전용 59㎥A 34세대 △전용 59㎥B 28세대 △전용 74㎡ 6가구 △전용 84㎥A 6세대 △전용 84㎥B 2세대 △전용 104㎥ 1세대다.
 

[한국경제]  대출 규제 피한 '안성 아양 영무예다음', 견본주택 4일 오픈

 단지는 경기도 안성시 아양지구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전용 84㎡ 단일면적 총 288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오늘(4일) 견본주택을 오픈했다.


 

 

[한국경제]  용산공원 품은 고급 오피스텔'더파크사이드 스위트'775실

 4일 업계에 따르면 더파크사이드 서울(투시도)의 첫 번째 주거 단지인 ‘더파크사이드 스위트’가 오는 10일 강남구 역삼동에서 갤러리를 열고 분양객을 맞는다. 오피스텔은 지하 7층~지상 20층, 11개 동, 775실(전용면적 53~185㎡) 규모로 조성된다. 모든 가구에 전용 발코니가 적용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7.31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7.10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