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8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헤럴드경제] 국토부, 이르면 다음달 ‘환매 조건’ 미분양 매입 시작

이르면 다음달 정부가 지방의 준공 전 미분양 아파트를 분양가의 절반 가격으로 사들인 뒤 준공이 되면 건설사에 이를 되파는 ‘미분양 안심 환매’ 사업을 시행한다. 정부는 지방 건설 경기 침체가 심각한만큼 최대한 빠르게 유동성 공급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매일경제] 분당 시범, 재건축 계획 최초 수립···49층, 6000가구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시범단지 우성·현대와 장안타운건영3차 아파트가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가운데 최초로 특별정비계획 수립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1기 신도시 가운데 사업성이 가장 좋은 분당 선도지구가 재건축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파이낸셜뉴스] "이제 강남 부촌이다" 평당 1억 첫 돌파...헬리오시티 25평 25억 거래

서울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에서 3.3㎡(평)당 1억원 거래가 첫 나왔다. '1억 거래'가 '설'이 아닌 정식으로 등재된 것이다.  




[아시아경제] 영등포구, 문래동 국화아파트 42층 단지로 재건축…용적률 400% 상향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준공업지역 용적률 400% 상향 적용에 따라 문래동 국화아파트가 42년 만에 최고 42층, 6개동, 662세대 규모의 고층 주거단지로 새롭게 재탄생한다고 18일 밝혔다.





[한국경제] "서울까지 25분이면 간다"…'이 동네' 집주인들 기대감 폭발 [집코노미-집집폭폭]

수도권 서북부 2기 신도시의 오랜 염원이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노선)가 예비타당성조사란 큰 문턱을 넘었다. 경기 김포에서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최대 3분의 1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이번 사업이 광역급행철도(GTX)-D노선 추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이데일리] 중랑구, 서울시 '신성장거점 신속추진사업' 3건 선정…"균형발전 도모"

서울시 중랑구는 지난달 말 열린 서울시 균형발전위원회에서 ‘서울시 신성장거점 신속추진사업’으로 구내 총 3개 사업이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시가 지역 간 균형발전 정책의 중요 축으로 중랑구를 지목한 결과라는 설명으로, 중랑구는 원활한 사업 추진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성남시, 판교동·도촌사거리 역사 신설 사전타당성 용역 착수

경기 성남시는 판교동과 도촌사거리(야탑동) 일대 전철역 2곳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한국경제] 코리안리재보험 사옥, 클래식 공연장 품은 21층 업무시설로 탈바꿈

코리안리재보험 본사가 있는 서울 종로구 '수송구역 제1-7지구'가 지상 21층 규모의 복합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500석 규모의 클래식 전용 공연장도 마련될 예정이다.




[금융시장] 

[경향신문] 금감원, ‘사업자대출’ 검사 착수…‘6·27 규제’ 우회로 차단

금융감독원이 ‘6·27 부동산 대책’ 회피 수단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는 ‘사업자대출’ 검사에 착수했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사업자대출의 용도 외 사용 여부를 조사할 전담 검사반을 편성해 이번 주부터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은행에 검사 인력이 나가 점검하고 있다”며 “다른 은행과 업권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12조 소비쿠폰 풀리는데…카드·간편결제 신청 혜택은?

다음주 12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되는 가운데, 지급·결제 수단인 카드사와 간편결제 기업들이 고객 유치 작업에 나섰다. 

   

   

[건설사 동향]

[한국경제] 대우건설 "개포우성7차 분담금 입주 시 납부…이자는 0원"

대우건설은 앞서 공개한 사업 조건을 통해 4000억원 전후로 추산되는 조합 필수사업비 전액에 대해 CD+0.00%의 파격 금리를 제안했다. 현재 CD금리는 약 2.5% 수준인데, 대우건설은 HUG 보증수수료까지 부담하며 조합의 부담을 대폭 낮췄다. 5년 이상 진행되는 정비사업의 특성을 감안하면 수백억원의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조건이다.



[파이낸셜뉴스] HDC현산, 도시정비 판도 바꾸는 '디펠로퍼' 전략…수주 3조 눈앞

HDC현대산업개발이 도시정비사업에 지역 미래 비전을 설계하는 '디벨로퍼' 전략을 활용해 도시정비 사업 수주 3조 클럽 입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문화일보] 바닥찍은 건설사, 2분기 실적 줄줄이 반등

업황 부진에 시달리던 국내 주요 건설사 실적이 올해 2분기부터 바닥을 찍고 본격적으로 반등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원자재값 하락 덕분에 원가율이 좋아졌고, 주택사업 수익도 정상화되면서 건설사 실적 개선은 앞으로 2~3년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신규 분양 정보] 

[매일경제] ‘동탄 꿈의숲 자연앤데시앙’ 7월 19~27일 9일간 정당 계약 진행

2025년 상반기 분양시장 최대어 중 하나로 꼽혔던 ‘동탄 꿈의숲 자연앤 데시앙’이 정당 계약에 돌입한다.




[Bizwatch] 삼척 교동에 4년 만의 신축 '트리븐 삼척' 이달 공급

두산에너빌리티는 강원도 삼척시 교동 205-6 일원에 '트리븐 삼척'을 이달 분양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단지는 대한토지신탁이 시행을, 두산에너빌리티가 시공을 맡았다. .
  




[데일리안] [주간분양] 수도권·지방 대단지 공급 앞둬…전국 5621가구 청약 접수

대출 규제 강화로 투자 수요가 위축되면서, 부동산 시장 전반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도 3주째 둔화되는 등 시장은 관망세에 접어든 분위기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