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0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서울경제]  "4개월 만에 3억 급등"…10·15대책 발표 당일 '무더기 신고가'[집슐랭]

10·15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 이후 규제지역으로 지정된 곳들에서 규제 적용 직전에 신고가 계약이 무더기로 속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대책 발표 직전과 발표 당일 ‘막차 매수’가 몰린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대출규제와 갭투자 금지 등을 피하기 위해 가격 흥정보다 계약을 서두른 것도 신고가 속출의 배경으로 꼽힌다.





[뉴스1] "오늘이 막차다"…토지거래허가제 D-1, 서울 전역 '막판 매수전'

토지거래허가구역 확대 적용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규제 효력 발생 전 이른바 '막차 수요'가 서울·수도권 전역으로 번지고 있다. 일부 중개업소는 주말에도 문을 열고 막판 매수세를 소화하는 모습이다.






[뉴스1] "마포인데 실거주 안 한다"…규제 피한 경매 수요 확대 조짐

정부가 서울 전역과 경기도 과천·분당 등 12곳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기로 한 가운데, 일부 주택 매수 대기자와 투자자가 경매 시장에 눈을 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경제] 30억 넘는 ‘여의도 브라이튼’은 무풍지대…토허제 허점 따져봤더니

정부가 서울 전역과 경기 12곳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었지만 곳곳에서 ‘사각지대’가 드러나고 있다. 같은 구역 내에서도 단지별·호수별로 허가 여부가 엇갈리고, 상업지역에 위치한 수십억 원대 초고가 아파트들이 허가 기준을 피하는 사례까지 17일 확인됐다.






[연합뉴스] 추석도 불사한 매수…연휴기간 서울서만 아파트 476건 거래

서울 전역과 경기남부 일부 지역을 규제지역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는 10·15 부동산 대책 발표 전 추석 연휴에도 서울에서 아파트 거래가 다수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경제] “타격 불가피”…역대급 부동산 규제에 수도권 정비사업장 ‘멘붕’

앞으로 수도권 주택 공급의 한 축을 담당했던 정비사업장의 위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가 서울 전역과 경기 핵심지 12곳을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기 때문이다.





[한국경제] '12억이면 마포 아파트 산다고?'…눈높이 낮췄더니 '깜짝'

‘10·15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 전역과 경기 과천·광명 등 12개 지역이 20일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아파트를 사고팔기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집값을 잡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새로 살 집을 마련하거나 이사를 원하는 실수요자까지 발이 묶인 건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매일경제] “대치동 아파트들, 재건축 마치면 다시 가격 선도할 것”

‘양재천 벨트’의 대치동 아파트들이 성공적으로 재건축을 마무리하면 국내 아파트 가격 변화의 척도였던 옛 명성을 다시 찾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매일경제강남엔 타격 작은 '부자 보유세'…서울 외곽 체납액만 7배 늘었다

최근 4년 새 종합부동산세 체납액이 6000억원 넘게 증가했는데, 서울 강남권에서는 체납액이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보유세를 비롯한 세제 개편을 예고한 가운데 지역·소득수준별 담세력을 고려한 세제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 힘실리는 보유세 강화론…지방세수·공시가·주택수 '고차함수'

정부가 부동산 세제의 전반적인 개편 작업에 시동을 걸었다.




[한국경제] 광명 하안주공, 2.6만가구 '미니신도시'로

수도권 재건축 시장 ‘숨은 대어’인 경기 광명 하안주공1~12단지 재건축이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사업 기간을 2~3년 단축할 수 있는 신탁 특례를 이용해 속도를 내는 게 특징이다. 추가 분담금 등은 걸림돌로 꼽힌다. 서울 서남권과 붙어 있는 데다 총 2만 가구가 넘는 ‘미니 신도시’로 조성돼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신규 분양 정보] 


[뉴시스] '회천중앙역파라곤' 등 4500가구 분양 예정[분양캘린더]

10월 넷째 주에는 전국 10개 단지 총 4500가구가 분양에 나선다. 이중 일반분양 물량은 2497가구 규모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