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부동산 시장동향]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값 5주 만에 상승폭 확대…성동·광진 한강벨트 주도

 서울 아파트값이 5주 만에 다시 상승폭이 커졌다.
성동·광진·마포구 등 강북 한강벨트 비규제지역을 중심으로 신고가 거래가 이어지며 6·27 대출 규제 이후 잠잠하던 아파트값 상승세가 다시 확대되는 모습이다. 



[연합뉴스] 대출규제에도 9월 아파트 입주전망지수 상승…"공급축소 우려"

 6·27 대출규제로 아파트 입주를 위한 자금조달 여건은 어려워졌음에도 수요 대비 공급 부족이 지속되면서 9월 아파트 입주전망지수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뉴스] "파산하면 정부가 책임지나"...엇박자 정책에 임대사업자 ‘분통’

새 정부의 주택임대사업 정책에 대한 엇박자 논란이 커지고 있다. 장려 정책과 옥죄기 규제가 동시에 나오고 있어서다. '어느 말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하소연도 들리고 있다.


 


[정부 주요정책/동향]

[머니투데이부동산 대책 더 낸다…이재명 대통령 "투기수요 끊임없이 통제"

이재명 대통령이 "(전세를 끼고 집을 사서 집값을 올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과 수요와 투기 수요를 끊임없이 통제해야 한다"며 추가 부동산 대책을 내놓을 것을 예고했다.





[뉴시스] "감옥 안 가니까 계속 나오는 것"…산재와의 전쟁 선포(종합)[李취임 100일]

11일 취임 100일을 맞은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산업재해 감축'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해왔다.





[연합뉴스] 한은 금리 1%p 내려도…서울집값만 올리고 소비·투자 효과 아직

한국은행이 지난해 10월 이후 기준금리를 1%포인트(p) 낮췄지만, 집값 상승에만 기여하고 소비·투자 진작 효과가 아직 뚜렷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




[연합뉴스] 한은 "강남 집값 상승세 지속…6·27 대책 효과 약화 가능성"

6·27 가계대출 규제 이후로도 서울 지역 고가 아파트의 추가 가격 상승 기대와 잠재 구입 수요가 높은 상황이라고 한국은행이 11일 분석했다.





[헤럴드경제] 국회 세종의사당-금강 남측 잇는 ‘랜드마크 교량’ 생긴다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지와 금강 남측 생활권을 잇는 새로운 교량이 생긴다.





[연합뉴스] 상계·중계·하계동 재건축 마스터플랜…10만가구 자족도시로

울 노원구 상계·중계·하계동 일대의 재건축 마스터플랜이 나왔다.
주로 주거 기능만을 담당하던 노후한 '베드타운'에서 일자리·주거·문화가 어우러진 10만세대 규모의 자족도시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경기도형 적금주택'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이달 선정…내년 착공

경기도는 전국 첫 지분적립형 분양주택(경기도형 적금주택) 건립사업의 민간사업자 공모를 거쳐 이달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머니투데이] 압구정갤러리아, '헤더윅' 디자인으로 서울 새 랜드마크 된다

압구정 갤러리아 백화점이 세계적인 디자이너 '토마스 헤더윅'의 손을 잡고 시민들을 위한 랜드마크로 다시 태어날 전망이다.



 

[뉴시스] LH,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매입 설명회 16일 개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오는 16일 오후 2시 경기도 성남시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매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서울경제] 9·7 대책, '분양-임대 공개추첨' 법제화…재건축 조합 "의무만 강화" 반발

앞으로 재건축·재개발 조합은 더 높은 용적률을 받는 대가로 짓는 임대주택을 분양주택과 무작위로 배치해야만 사업 인허가를 받을 수 있다. 최근 서울의 한강변 재건축 사업장을 중심으로 ‘분양·임대주택 공개추첨’을 둘러싼 잡음이 거세지자 국토교통부가 ‘9·7 부동산 공급방안(9·7 대책)’에서 공개추첨 규정을 법에 명시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금융/일반] 


[서울경제] 법원, 새만금 국제공항 기본계획 취소 판결…신공항 건설 제동

법원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사업의 기본계획을 취소하라는 시민단체와 환경단체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따라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신공항 건설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연합뉴스] 국토부, 도시재생 현장 '스탬프 투어' 운영…참여시 경품도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사업 성과를 체험하는 '도시재생 스탬프 투어'를 이달 15일부터 12월14일까지 전국 10개 도시재생 사업지에서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머니투데이] "셋째가 복덩이네"…이곳에 살면 재산세 '전액 감면'

서울 동작구가 전국 최초로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둔 1주택 가구의 재산세를 100% 감면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다자녀 가구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이다.





[한국경제] 4307조 '시니어 머니' 잡자…실버사업 뛰어든 금융지주사 [집코노미-집100세 시대]

KB국민·신한·하나·우리금융 등 4대 금융그룹이 전사적으로 시니어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시니어 브랜드를 선보이고, 실버주택 사업 등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60세 이상 고령층의 순자산이 4307조원 규모까지 커지면서 이른바 '시니어 머니' 공략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규 분양 정보] 


[아시아경제] 신해공영, 3기 신도시 심장부에 ‘승부수’…구리·계양·왕숙 등 핵심지 ‘정조준’

40년 업력의 신해공영이 수도권 3기 신도시와 택지지구 핵심 입지를 연이어 확보하며 부동산 개발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GTX 개통 등 대형 호재가 몰린 구리 갈매, '제2의 판교'로 기대를 모으는 인천 계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남양주 왕숙 등 미래가치가 높은 곳에 8,400억 원이 넘는 자금을 투입, 공격적인 영토 확장에 나선 모습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1.22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12.23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

2025.08.04 가함 부동산 경제 뉴스